어떤 음식이든 제철에 먹는 것이 가장 신선하고 맛있습니다. 하지만 매달 어떤 음식이 제철인지 확실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2월에 해당하는 제철 음식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각각이 가진 특징과 효과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엉
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우엉은 뿌리채소 중 하나로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식재료입니다.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서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원활한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반 나무뿌리처럼 생겼고, 연근과 다소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엉이 훨씬 길고 가늘며 구멍이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우엉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어서 조림이나 찜, 무침, 튀김, 샐러드 등에 넣기도 하고, 김밥 속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응용 가능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우엉잡채와 우엉구이, 우엉차, 장아찌 등이 있습니다.
바지락
2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인 음식으로 조개 중에서 시원한 맛을 담당하는 음식입니다. 껍질이 깨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바지락이 가장 신선합니다. 또한, 철을 함유하고 있어서 심한 어지럼증에 힘든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0g당 65칼로리 정도되며, 다양한 음식 메뉴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바지락 칼국수, 순두부찌개, 볶음, 미역국, 샐러드, 파스타, 탕 등에 자유자재로 넣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딸기
추운날이면 생각나는 딸기는 1월부터 5월까지가 가장 제철인 과일입니다. 새콤, 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열량이 100g당 약 27칼로리 정도로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딸기는 과육이 부드럽고 껍질이 매우 얇아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세척하는 것이 좋고, 물에 30초 이상 담가 놓으면 영양소가 빠져나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딸기잼이나 컵케이크, 티라미수, 케이크, 생크림 샌드위치, 푸딩, 스무디, 초콜릿 등 주로 달콤한 디저트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꼬막
겨울이 되면 눈에 띄게 찾을 수 있는 꼬막은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어패류입니다.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무늬가 선명하며 깨끗한 것이 가장 신선하고, 아미노산과 철분, 무기질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탱글탱글하고 쫄깃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활용 가능한 음식으로는 된장찌개, 찜, 냉채, 비빔밥, 무침 등이 있으며, 주로는 꼬막무침을 많이 찾는 편입니다.
더덕
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인 더덕은 건강한 성분이 듬뿍 들어간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도라지와 비슷한 식감이고 향이 좋습니다. 주로 고산지대에서 품질이 좋은 더덕이 생산되고, 토양의 질에 따라 향과 맛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주로 응용하는 음식은 더덕무침과 더덕구이, 더덕주가 있으며, 샐러드나 장아찌, 볶음 등에도 활용이 가능한 식재료 입니다.
삼치
2월이 제철 마지막인 삼치는 10월부터 5개월 동안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해산물입니다.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에 속하며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합니다.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칼륨, DHA가 특히 풍부해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지방이 다른 생선에 비해 많은 편으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간장조림이나 소금구이, 무조림 등에도 응용 가능합니다.
아귀
12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인 아귀는 못생긴 생선으로 유명한 어패류입니다.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무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입니다. 또한, 지방이 적은 생선이며 단백질이 많아 몸매 관리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콩나물이 듬뿍 들어간 아귀찜이 가장 유명하며, 구이와 튀김, 탕으로도 많이 응용 가능합니다.
도미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도미는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입니다.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식단 관리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건강식으로 가장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속도 편안하고, 눈에는 B1 비타민이 풍부하고, 껍질에는 B2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도미찜과 구이로 가장 흔히 조리하며 솥밥이나 조림으로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한라봉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인 한라봉은 12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과일입니다. 외관은 울퉁불퉁하고 꼭지 부분이 툭 튀어나와 있으며 껍질이 단단한 편인 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고, 들뜨거나 주름진 껍질은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한라봉은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과일채 먹거나 잼, 케이크, 샐러드, 한라봉청 등에 활용해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