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월 제철음식
4월 제철음식

 

본격적으로 따스한 봄이 시작되는 4월입니다. 오늘도 4월에 즐기면 좋을 4월 제철음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각각의 음식들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
4월 제철음식

1. 두릅

모양이 굉장히 투박하고 뿌리 혹은 작은 대나무처럼 생긴 두릅은 따스한 4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두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땅에서 자라는 것은 '땅두릅나물'이라고 하며, 나무에서 열리는 것은 '참두릅'이라고 합니다.

 

두릅은 채소 중에서도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편이며 비타민 A와 C 뿐만 아니라 칼슘과 섬유질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영양적인 식품이며, 식단 관리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기도 합니다.

 

향이 좋은 채소이기 때문에 물을 뿌린 신문지로 잘 감싸준 후 냉장실에 보관할 수 있지만, 너무 장기간 보관하게 되면 두릅 특유의 향을 즐기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릅은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맛있습니다. 그 외에는 두릅 비빔밥이나 베이컨 말이, 무침, 전, 산적, 비빔국수, 밥, 무침, 샐러드 등으로 응용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
4월 제철음식

2. 주꾸미

4월이 가장 제철인 주꾸미는 100g 당 칼로리가 47kcal 밖에 되지 않는 음식입니다. 생긴 것이 문어와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지만 그보다 다리가 더 짧으며 몸도 더 작습니다.

 

매년 봄에 축제가 열릴 정도로 봄에 가장 맛있고 영양이 가득 들어간 주꾸미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아주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꾸미를 조금 더 오랜 시간 즐기고 싶다면 우선 내장과 먹통을 일차적으로 제거해준 뒤에 끓는 물에 살짝만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주꾸미는 활용할 수 있는 요리가 아주 다양합니다. 채소 볶음이나 삼겹살 볶음, 샐러드, 비빔국수, 구이, 찜 등 여러 방면으로 조리가 가능하며 매콤하거나 새콤한 요리와도 아주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3. 키조개

크고 긴 모양이 특징인 키조개는 검정색의 껍질이 예뻐서 장식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어패류입니다. 크기가 큰 편인데도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키조개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뻘물과 불순물을 씻어낸 뒤 조리해야 하며, 보관할 때에는 밀봉한 뒤 냉동실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고를 때에는 키조개의 껍질이 깨지지 않고, 입이 벌어지지 않은 것이 품질이 좋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요리로는 샐러드나 조개구이, 스튜, 죽, 찌개, 탕 등으로 다양합니다.

 

 

 

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
4월 제철음식

4. 참다랑어

고등어나 꽁치와 비슷하게 생긴 참다랑어는 4월부터 6월까지 제철인 어패류입니다. '참치'라고도 불리며 붉은색의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손으로 눌러봤을 때 탱탱하고 탄탄한 것이 신선합니다.

 

참다랑어는 DHA와 EPA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몸매 관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식자재 중 하나입니다.

 

참치 스테이크나 회처럼 날 것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기타 다른 요리로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샐러드나 회덮밥, 스테이크 등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5. 미더덕

4월 한 달 동안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미더덕은 바다의 맛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해산물로 생긴 모양은 얼핏 보면 도토리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오독오독한 독특한 식감 덕분에 이를 즐길 수 있는 요리로 활용하는 사람들도 많고, 시원한 육수를 내기 위해 활용하기도 합니다.

 

미더덕도 역시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들어 있어 각종 성인병에도 좋은 예방 작용을 할 수 있는 해산물입니다.

 

미더덕은 찜으로도 먹기 좋으며 조림이나 부침, 회, 찌개에도 넣어 먹기 좋습니다. 다만, 속에 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미리 터뜨린 후 요리를 하는 것이 먹을 때 입안을 데지 않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
4월 제철음식

 

위의 다섯 가지 외에도 소라, 씀바귀, 달래, 냉이, 딸기, 더덕, 취나물도 4월을 대표하는 제철음식입니다. 이는 2월과 3월 제철음식에도 소개된 내용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4월 제철음식
4월 제철음식

 

3월 제철 음식

2월 제철 음식

반응형

'맛있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소 보관방법  (0) 2022.03.11
3월 제철음식  (0) 2022.03.09
2월 제철음식  (0) 2022.02.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